BIM선택은 CAD제품 선택과는 다른 기준으로.

많은 스튜디오에서 BIM선택 방식을 이전의 CAD를 선택했던 방식으로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CAD는 20세기 방식에 사용되었고, 이제는 CAD 기능을 포함하는 BIM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지난 세기와는 다른 환경에서 디자인 작업을 하게 됩니다. 환경의 변화를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1, 인터넷 연결과 일상의 연결에 특별한 구분이 없습니다. 

CAD를 사용하던 시절에, 기능을 모르거나, 작업을 어떤 방식으로 진행해야 할지 모를 경우, 주변의 도움으로 해결하였습니다.  그래서, 주변에 있는 동료가 어떤 제품을 사용하는가?를 유심히 살펴보고, 동일한 제품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개발사로부터  지원받기 어려운 환경이었습니다. 하지만 21세기는 다릅니다.  사용법을 모르거나, 오류를 만나거나,  진행 방식을 모를 경우,  실시간으로 '원격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를 통해 수많은 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제품의 공급방식이 다릅니다.

 CAD제품은  영구사용권  방식으로 공급되었습니다. 물론, 최근에는 정기구독 방식으로도 공급됩니다.  파일의 호환성 때문에 정기적으로 업그레이드 해야만, 협력업체와 함께 일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파일 형식을 이전 형식으로  낮춰서 저장하여  협력업체와 일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BIM제품의 상당수는 정기구독(Sub Scription) 방식으로 공급되기도 합니다. 물론, 영구사용권과 정기구독을 병행하지만, 이는 과도기적  시기일 뿐이며, 장기적으로는 구독 방식으로 변환될 예정입니다. 그럼 왜? BIM개발회사는 자신들의 제품을 구독 방식으로 변경하려고 할까요?  몇가지 이유가 있는데, 현재 BIM은 특정 기업이 독자적으로 개발되고 있지 않습니다. BIM 은  Building Smart협회의 표준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표준은 매우 중요합니다. BIM은 건축 설계 단계에서만 활용되지 않고, 시공, 관리까지 아우르는 과정입니다. 수많은 소프트웨어가 사용됩니다. 그래서 표준이 지켜지지 않으면, 필요없는 제품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BIM 제품 개발사는 자신들의 제품이 항상 표준을 지키기 위해,  항상 최신 버전을 사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표준이 수시로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3, 파일의 호환 방식이 다릅니다.

 CAD제품은   거의 대부분 dwg파일로 저장됩니다. 물론,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각 제품별 고유의 파일형식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 dwg파일로 변환되어 저장되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A사에서 제공하는 제품이 시장 지배력이 높습니다.  최근, 저가형 CAD 제품들이  많이 사용되는데, 이런 류의 CAD제품도 A사 제품과 호환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자체적으로 호환 기능을 개발하지는 않습니다. ODA라는 회사에서 호환 모듈을 구매하여 해당 기능을 추가 시키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ODA라는 회사는 CAD파일만 호환시키는 기능을 개발하지 않고, BIM파일과 기타  여러가지 파일을 호환하는 기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A사에서 공급하는 BIM파일도 호환시키고 있습니다.


이제는 파일의 호환성에 가중치를 둘 수 없습니다. 호환은 됩니다. 다른 것이 더 중요합니다. 마치 20세기에는 Windows와 Mac OS간 파일 호환이 안되는 문제 때문에 대부분의 설계자는 Windows를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운영체제별 파일 호환성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4, BIM 설계자는 DB 전문가의 도움이 필수입니다.

 CAD제품은 단순 드래프팅 도구  입니다. 마치 종이 위에 T자와 연필을  활용하여 드로잉하던 것을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단순 도구의 변경입니다. 그런데, BIM 설계는 DataBase를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마치,기업이  회계 장부를 작성할 때, 거래처별 원장을 작성하던 시설이 있었고, 이후에는 엑셀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습니다. 21세기에는 ERP, 혹은 CRM을 활용하여 거래처별 거래 금액과, 고객관리를 진행합니다. ERP, CRM 방식은 모두 DataBase를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모든 기업의 ERP, CRM사용자는  오류가 발생하거나, 기업별 상황에 맞춰 시스템을 구축할 때, 모두가 시스템 개발사의  전문  엔지니어의 도움을 받습니다.    이와 동일하게 BIM 제품을 사용한다는 것은 BIM 시스템 전문가의 도움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BIM 시스템은 매년 업그레이드 되기 때문에,  디자인을 담당하는 스튜디오 직원이 모든 기능을 이해하고  활용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구독 비용에는 BIM 시스템 전문가의 지원 비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5, 프로젝트에 적당한 BIM 시스템을 활용해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 BIM 제품 선택은 전문 제품을 선택하여 활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BIM제품을은 제품별 특징이 있는데, 이런 특징이 있는 이유가 있는데, 개발사에서 처음 부터 사용자 층을 구분하여 자신들의 제품을 개발 하였기에  발생하고 있습니다. CRM제품도  세일즈에 목적, 보고서에 목적, 관리에 목적을 두고 개발되 듯,  BIM제품들도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arch**제품은 OpenGL 방식으로 3D 가속을 진행하고 있으며, R****, ARCHLli***제품은 DirectX 방식으로 3D 가속을 진행합니다.  ARCHL**** 제품은 생활공간을 설계할 목적으로 개발된 반면, 다른  제품들은 초고층  빌딩 설계를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그렇다보니, 세세한 기능에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6, "설계하는 목수"는 아치라인(ARCHLine.XP)를 추천합니다.

현재 아치라인은 '설계하는 목수'에 의해 공급/지원되고 있습니다. 20년 이상의 BIM 경험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BIM 사용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 오른쪽 상단  '원격 지원' 메뉴를 클릭하여 실시간으로 도움 받을 수 있으며, 유튜브등 다양한 방식으로 수많은   학습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치라인은 skp,dwg 파일 뿐만 아니라, 타사의 BIM파일과도 호환되며, 현장 개념에 맞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손쉬운 학습이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구독 기간 24개월 이후에는 해당 제품을 영구사용권 방식으로도 전환 할 수 있으며, 설계 스튜디오에서  부담이 적은 금액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아치라인 한국어 공식 홈페이지는  www.archline.co.kr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