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M 제품인 Revi!, archica!, ARCHline.XP 비교하기
BIM소프트웨어는 매우 다양합니다. 계획과정, 설계과정, 시공과정, 관리과정에 사용되는 제품들이 있는데, 그 중, 설계과정에서 사용되는 BIM제품은 revi!, archica!, ARCHLine.XP가 있습니다. 이 제품들 간의 차이점이 다소 있습니다.
비용부터 확인합시다!
20세기에는 아직 지적 재산권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여, 많은 분들이 무단복제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세상엔 무단복제는 명백한 불법행위로 여겨집니다. 법적인 문제를 떠나, 먼저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가격대의 제품인지 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수십억짜리 수퍼카(Super Car)와 경차를 비교한다고 가정할 때, 각 제품의 가격대가 다르고, 용도도 다르기 때문에 적당한 비교대상이 아닙니다.
Revi! 제품은 현재 정기구독 방식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1년 구독비용이 약 370만원 정도 됩니다. 물론, 환률에 따라 가격이 변동되는데,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서는 매년 370만원 정도를 지불해야 합니다. archica!제품은 1년 정기구독 금액이 260만원 정도 됩니다. 아치라인(ARCHLine.XP)는 1년 정기구독 금액이 약 260만원 정도 됩니다. 각 제품들 모두, 약간의 기능을 제한한 제품들이 다소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기도 합니다. 아치라인의 경우, 2년 구독이 만료되는 시점에 해당 버전의 영구사용권 기준 10%금액을 추가로 지불하여 영구사용권으로 전환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3제품 모두, 일종의 플로팅 라이센스 개념의 라이센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거의 비슷 비슷합니다.
주력 설계 대상 프로젝트
BIM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생산성을 목적으로 선택해야 하는 제품입니다. 그래서 해당 제품이 자신의 사용 목적과 부합하는지 확인 해야 합니다. 이는 개발자들의 개발 방향에 영향을 받습니다.
revi!과 archica!는 주로 대형 BIM설계 프로젝트를 목적으로 합니다. 공장이나 초고층 건축물을 주로 설계하신다면 이들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그에 반해 아치라인(ARCHLine.XP)제품은 생활공간 설계를 목적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ifc, skp, dwg파일등과 호환되는 것은 동일하지만, 세세한 디자인이 가능한 설계 제품입니다. 특히 타일(Tiling)기능은 매우 독보적입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외장재 설계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치라인에서 적용 가능한 타일 기능은 매우 다양합니다. 단순 바닥타일외 슬라브,벽체 내외부, 화장실타일 등등 다양한 위치에 마감재 설계를 진행할 수 있으며, 단순 1단 타일뿐만 아니라, 화스너(Fastener)와 지지대 삽입을 위한 각재위치등 외벽 구조물까지 자세하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입력된 모든 데이터는 엑셀 형식으로 물량산출 될 수 있습니다.
쉽게 기억할 수 있는 화면 구조
BIM제품은 사용하기 어렵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revi!제품은 일종의 대화 박스 형태의 메뉴를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그 속에 엑셀처럼 문자와 숫자를 입력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종의 데이터를 입력하는 과정처럼 보입니다. 실질적으로 BIM 설계 과정이라는 것은 데이타(Data)를 입력하는 과정입니다. 그런데, 해당 설명을 보고도 그것이 어느 부분을 의미하는지 이해하는 과정은 쉽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archica!제품도 거의 유사합니다. 그런데 아치라인(ARCHLine.XP)는 대화상자 내부에 그림처럼을 첨부하여 해당 항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기 쉬운 편입니다.